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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스템인증/조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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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SO 9001 개요
품질경영시스템(Quality Management System)
- ISO 9001은 모든 산업 분야 및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을 규정한 국제표준입니다.
ISO 9001 인증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실현 시스템이 규정된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이를 유효하게 운영하고 있음을 제3자가 객관적으로 인증해 주는 제도입니다.
- 최고만이 살아남는 치열한 경쟁상황 속에서 기업들은 지속적인 품질 향상을 위해 품질제일주의 전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.
또한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보증, 제품책임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가 날로 증가함에 따라 고객만족의 필수요건인 품질경영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.
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품질시스템에 대한 기준을 설정하여 국가 간 기술 장벽을 제거하고 상호 인정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여 세계시장에서 공급자와 수요자 모두에게 품질에 대한 신뢰감을 제공합니다.
인증취득의 효과
• 조직 성과의 지속적인 개선 및 성과 측정의 도구로 활용
•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최적의 품질시스템 구축
• 조직의 품질 경영 의지 입증
• 품질경영 및 품질보증 시스템 정착
• 품질경영시스템(QMS)의 국제화 추세에 능동적으로 대응
요구사항 구성
1. 적용범위 2. 인용표준 3. 용어와 정의 4. 조직상황 4.1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 4.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 4.3 품질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 4.4 품질경영시스템과 그 프로세스 5. 리더십 5.1 리더십과 의지표명 5.2 방침 5.3 조직의 역할, 책임 및 권한 6. 기획 6.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 6.2 품질목표와 품질목표 달성 기획 6.3 변경의 기획 | 7. 지원 7.1 자원 7.2 역량/적격성 7.3 인식 7.4 의사소통 7.5 문서화된 정보 8. 운용 8.1 운용 기획 및 관리 8.2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 8.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 8.4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,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 8.5 생산 및 서비스 제공 8.6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/출시(release) 8.7 부적합 출력/산출물(output)의 관리 9. 성과 평가 9.1 모니터링, 측정, 분석 및 평가 9.2 내부심사 9.3 경영검토/경영평가(management review) 10. 개선 10.1 일반사항 10.2 부적합 및 시정조치 10.3 지속적 개선 |
프로세스 접근법의 이해
기타 이력
- ISO 9001:2000에서 ISO 9001:2008로 인증 전환
- 2007년 9월 기종 ISO 9001:2000 규격의 개정 작업 시작
- 2008년 11월 15일 개정작업이 완료
- 2009년 11월 15일 이후부터 개정된 ISO 9001:2008 심사기준 적용
- 2010년 11월 15일 이후부터 ISO 9001:2000 인증서 무효
- 주요 개정 내용 → 중대한 추가 요구사항 없음.
- ISO 9001:2000 규격의 명확화
- ISO 14001:2004 규격과의 병용성(compatibility) 강화.
- 조직의 책임을 강조하는 형태로 개정
- 조항/문장의 명확화하기 위한 수정
- 구체적인 조치를 요구함
- 광범위한 표현을 적용되는 부분으로 한정
- 애매한 문장 또는 문법적 오류가 많이 해소되고, 문장의 논리성이 강화됨
- 표현을 단순화하고, 요구사항을 업무의 순서에 따라 수정기술
- 법규 요구사항의 표현에 법체계를 반영
- 인적 자원 등 일부 요구사항 강화
-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한 표현 채택(Product, suitable for verification 등)
- 용어의 통일 및 보완